거리의 천사 / Town Boy 내가 밍테 학교를 그만둔 후 아버지는 내 공부가 걱정되셨다. 그래서 주변 아이들을 모아 가르치는 공부방을 만들어 나를 넣으셨다. 열 명가량이 매주 세 번, 대개 늦은 오후에 모였다. 아버지가 고전한문을 가르치셨다. 고전한문을 잘 읽…
강승애, 기쁨, 혼합매체. 사진 본인제공 화가 강승애 씨가 11월 5~10일 서울 인사 1010 갤러리에서 ‘아프리카 메마른 땅 맨발의 어린이 돕기’ 자선전을 연다. 전시 수익금 전액을 말라위 어린이 돕기에 기부한다. 2022 대한민국 기독교미술상을 받은…
죽을 수는 표지 그렇다고 죽을 수는 없잖아 원영 지음 불광출판사 교훈이 모자라 삶과 세상이 어지러운 건 아니다. 정답은 차고 넘친다. 결국 실천의 문제일 텐데, 그렇다면 궁극적으로 살펴야 할 것은 우리 마음 아닐까. 실천은 마음먹기 나름일 테니 말이다. …
책표지 당신이 잘되길 바랍니다 권영수 지음 쌤앤파커스 직장인은 누구나 가슴 속에 사직서 한장쯤은 품고 산다는 말이 있다. 인사이동이 못마땅하거나, 상사와의 불화나 억울한 일이 생길 때, ‘이놈의 회사 내가 때려치우고 만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 하지만 평…
실패하면 반역, 성공하면 혁명 아닙니까! 13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서울의 봄’에서 극장 내 긴장감을 한껏 끌어올린 ‘전두광’의 이 대사. 하지만 ‘전두광’을 연기한 황정민(55)이 뮤지컬 무대에서 불쑥 던진 이 대사는 관객을 빵 터뜨린 웃음 버튼이 됐다…
책표지 남북경협 80년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조동호 지음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논쟁적인 주제가 남북 관계이고 남북 경협이다. 그런데 막상 남북 경협의 시작과 진행 상황, 결과를 객관적 자료로 총정리한 저술은 찾기 힘들다. 이런 답답함에 기인해 분야ㆍ…
책표지 중국이 쳐들어오면 어쩌지 왕리, 선보양 지음 최종헌 옮김 글항아리 중국과 대만이 맞붙으면 대만이 지는 건 당연하고 얼마나 빨리 무너질까 하는 게 관심일 것이다. 땅덩어리나 인구, 군사력 등을 감안할 때 빠르면 2~3일, 늦어도 1주일 안에 대만…
책표지 젊은 남성은 왜 분노하는가 사이먼 제임스 코플런드 지음 송은혜 옮김 바다출판사 2003년인가 파리 특파원으로 있을 때 즉결심판을 받은 적이 있다. 교통신호 위반으로 딱지를 뗐는데, 억울한 측면도 있고 이참에 프랑스 재판 시스템도 알아보자는 생각…
책표지 궁정인 갈릴레오 마리오 비아졸리 지음 박초월 옮김 소요서가 이른바 '갈릴레오 재판'을 널리 회자하는 일화로 끌어 올린 것은 19세기 후반 미국과 영국의 개신교도 과학자들이었다. 그들은 자명한 진리를 억압하는 가톨릭이란 이미지를 부각시켜, 과학과…
영화 '우리들'의 윤가은 감독이 6년 만에 세번째 장편영화 '세계의 주인'으로 돌아왔다. '세계의 주인'은 밝고 씩씩한 여자 고등학생 이주인이 전교생이 모두 동의한 서명에 이름적기를 거부하며 생기는 일을 그린 영화다. 사진 ㈜바른손이앤에이 영화 '서울의 …
세계적인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이루마(Yiruma)가 신곡 ‘b l ū – The Blue Between’을 발표했다. 이루마는 2001년 데뷔 이후 이루마는 섬세하고 서정적인 선율로 전 세계 청중을 사로잡아 왔으며 ‘River Flows in You’와 ‘Kis…
강혜란 문화선임기자 “너무 아름다운 곳이었는데, 같이 갔었더라면….” 1979년 7월 방한했던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당시 직함)은 창덕궁 후원(당시 명칭은 비원)을 먼저 다녀온 부인 로잘린 여사의 이 말에 바로 오후 일정을 바꿨다. 부부가 승용차로 창덕…
30일 바이올린 도록을 들고 있는 안드레아 비르질리오 크레모나 시장.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1727년 제작된 바이올린 ‘스트라디바리우스 베수비오(아래 사진)’가 한국에서 처음 공개된다. 국가유산청과 이탈리아대사관이 다음달 1~21일 서울 덕수궁에서 여는 ‘…
모델 문가비가 아들과 함께한 일상을 공개했다. 사진 문가비 인스타그램 캡처 모델 문가비(36)가 아들과 함께한 일상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30일 문가비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아들과 함께 찍은 사진을 여러 장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문가비가 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