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서 실종신고한 딸을 인신매매한 혐의로 유죄 판결 받은 엄마. EPA=연합뉴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6살 딸을 실종 신고했던 엄마가 그 딸을 납치하고 인신매매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남아공 웨스턴케이프 고등법…
2일 강남구 역삼동의 한 건물 옥상 끝에 한 여성이 앉아있다. 연합뉴스 2일 오후 1시 35분쯤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19층짜리 오피스텔 건물 옥상에서 한 여성이 투신을 시도하다 약 2시간 만에 구조됐다. 소방 당국은 "옥상 난간에 여성이 앉아있다"…
세종시 광역교통체계가 업그레이드된다. 제2외곽순환도로와 첫마을IC 건설 등 주로 도로 교통망 확충이 주요 내용이다. 이는 6월3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대선 주자들이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이전을 거론함에 따라 교통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차원이다. 하지…
1일 오후 2시쯤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타임뱅크하우스에서 경기민요 부르기 수업이 진행 중이다. 이아미 기자 지난 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포방터시장 초입에 있는 사회복지단체 ‘타임뱅크하우스’의 서로배움교실에서 장구 소리가 울려 퍼졌다. 남편과 함께 이곳에 온 이송…
뉴욕 증시의 증권 거래인이 2일(현지시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미국의 일자리가 양호한 증가세를 보이며 2일(현지시간) 뉴욕증시가 강세로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
2025 부산슈퍼컵 국제요트대회에 참가한 우크라이나 출신 블라디미르 크리미우크(오른쪽 세 번째)가 러시아팀 캡틴인 세르게이 쿠레프(왼쪽 세 번째) 등 팀원들과 대회 출전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관계가 하루빨리 회복…
용어사전세계한잔 ※[세계한잔]은 우리 삶과 맞닿은 세계 곳곳의 뉴스를 에스프레소 한잔처럼, 진하게 우려내 한잔에 담는 중앙일보 국제팀의 온라인 연재물입니다.지난 2021년 7월 23일 독일 베를린 프리드리히샤인 지구의 나이트클럽에 앞에서 코로나19 검사가 진…
울산 외고산옹기마을에서 25번째 옹기축제가 열린다. 울산 울주문화재단은 3일부터 5일까지 울주군 외고산옹기마을 일대에서‘2025 옹기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옹기축제 모습. 사진 울주문화재단 기네스북에 등재된 세계 최대 크기의 옹기가 있…
국민연금 서울 종로중구지사의 모습. 뉴스1 국민연금을 받는 여성이 크게 늘고 있다. 전체 수급자의 47%까지 육박했다. 그러나 연금 액수는 여전히 남성에 훨씬 못 미친다. 국민연금공단이 2일 공개한 2025년 1월 통계에 따르면 전체 연금수급자는 7…
김성칠 교수의 일기는 1993년 〈역사앞에서〉란 제목으로 창비에서 출간되었다. 이 일기는 1945년 11월 29일자 뒤쪽부터 남아있었는데, 그 앞의 일기가 사라진 것으로 보였다. 유물을 보관하고 있던 필자의 아들 김기목(통계학·전 고려대) 교수가 사라진 줄 알았던 일기…
서울 광화문 건널목에서 시민들이 작열하는 태양 아래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가 갈수록 피부 건강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국내 피부암 환자 발생은 20년 새(1999~2019년) 7배로 크게 뛰었다. 배경엔 인구 고령화에 따른 자외선 누적 노출…
지난해 5월 전남 완도군에서 열린 ‘장보고 수산물축제’ 현장에서 방문객들이 치유 김밥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 완도군 ‘해상왕’ 장보고 유적지와 제철 수산물 장터를 결합한 축제가 옛 청해진(淸海鎭)이 있는 전남 완도군에서 열린다. 완도는 국내산 전…
서울 강북구 미아동 마트에서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살해하고 1명을 다치게 한 김성진(33·남)이 1일 오전 서울 검찰로 구속 송치되고 있다. 김 씨는 지난달 22일 4호선 미아역 인근 마트에서 흉기로 40대 여성 직원을 다치게 하고 60대 여성 손님을 숨지게 한 혐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2일 오후 강원 화천군 화천공영버스터미널 인근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하트를 그려보이고 있다. 뉴스1 ‘대통령은 내란 또는 외환의 죄를 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직 중 형사상의 소추를 받지 아니한다’(헌법 제 84조) 지난해 1…
대만 신추시 TSMC 본사 앞에 걸린 대만 국기가 이 회사 사기와 함께 펄럭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가 최근 대만에서 영어와 독일어에 능통한 엔지니어 채용에 나섰다. 채용 조건은 해외 공장 파견 근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