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진선 양평군수 “상수원 규제 풀려 남한강에 배, 골프장 추가”

본문

“팔당상수원 특별대책지역 규제 개선을 발판 삼아 친환경 생태학습선 운영으로 ‘환경도시 양평’, 파크 골프장 추가 조성으로 ‘건강도시 양평’을 만들겠습니다.”

전진선 경기 양평군수는 지난 1일 양평군청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민선 8기 출범과 동시에 규제 해소를 위해 노력해 지난 3월 24일 환경부의 ‘팔당 대청호 상수원 수질 보전 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 종합대책’ 개정을 끌어낸 결과 가능해진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1747081233606.jpg

전진선 양평군수는 지난 1일 양평군청 군수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친환경 생태학습선 운영으로 ‘환경도시 양평’, 파크골프장 조성으로 ‘건강도시 양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 양평군

전 군수는 개정 고시에는 ▶특별대책지역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직접 운영하는 생태학습 목적의 교육용 선박 운행 허용 ▶지자체가 직접 설치하고 농약·비료를 사용하지 않으며 친환경적인 잔디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한 경우 파크 골프장 입지 허용 등의 내용이 담겼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는 2000년 10월 10일 환경부 특대고시가 개정된 이래 25년 만에 이뤄낸 쾌거로 특별대책지역 내 양평군은 환경교육 도시로 비상하기 위한 큰 전환점을 맞았다”고 했다.

전 군수는 “양평군은 생태학습선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남한강(양서면 대심리)에서 이포보(개군면 상자포리) 구간을 운항할 것”이라며 “양평군 환경교육센터의 환경교육프로그램 운영, 양평교육청 학교 내 환경교육 과정 및 환경단체 및 유관기관, 지역주민의 환경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전 군수는 천연잔디 파크 골프장 추가 입지가 가능해짐에 따라 강하 파크 골프장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그는 “양평군은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강하면 운심지구 공원화 부지에 천연잔디 18홀 규모의 파크 골프장을 추가 조성해 전국적 파크 골프 수요에 대응하고 방문객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양평엔 2015년 강상체육공원 내에 천연잔디로 조성된 전국 최대 규모인 양평파크골프장이 있다. 전체 81홀로 일반 63홀(1구장 36홀·2구장 27홀)과 장애인을 위한 18홀(1구장)로 구성돼 있다.

1747081233762.jpg

전진선 양평군수(오른쪽 두 번째)는 지난 1월 31일 한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김동구 한강유역환경청장과 면담을 갖고 양평군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 양평군

전 군수는 “앞으로도 양평군의 지역발전 걸림돌이 되는 중첩된 규제를 개선하는 노력을 지속해 양평을 수도권의 매력적인 환경교육 도시로 변화시킬 방침”이라며 “양평의 파크 골프장은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양평의 또 하나의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수리 세미원의 수도권 최초 국가정원 추진은.  
“2019년 대한민국 지방정원 제1호로 지정된 양평군 양수리 일원 12만 7000여㎡ 규모 세미원을 수도권 최초 국가정원으로 도약시켜 세미원과 두물머리를 거점으로 글로벌 정원관광 도시로 거듭날 방침이다. 세미원은 연꽃 등 수생식물 및 초본식물, 목본식물이 풍부한 양평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다.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지는 두물머리는 7회 연속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될 정도로 수도권 대표 관광지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17470812339478.jpg

전진선 양평군수(앞줄 가운데)가 지난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양평 용문산 관광지와 용문역 일대에서 개최된 ‘제15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 축제’에 참석해 조선 시대 당시 양평 산나물을 진상하던 행렬을 전통 의상을 입고 군민들과 재현하고 있다. 사진 양평군

세미원의 국가정원 승격 전략은.  
“오는 2027년 내로 두물머리 생태 학습장 조성지 및 가정천 일원을 편입, 정원구역을 약 60만㎡로 확대해 국가정원에 필요한 면적 기준을 채울 계획이다.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세미원이 국가정원으로 승격할 경우 1조 2207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양평군은 지난해 말 세미원을 포함한 총 59곳의 정원 인프라와 시민정원사 190명 양성, 운영을 위한 자체 조례 제정 등에 대해 경기도의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2026년 제14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 대상지로 세미원이 선정됐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2,482 건 - 1 페이지